MSI 애프터버너의 한가지 기능중 OSD 를 통해 프레임, GPU 온도, 사용률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 이 전압(CPU,VGA)과 팬(CPU) 속도를 지원하지 않는 점입니다.

 

특히 게임과 같은 경우 전체화면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제한된 모니터링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애프터버너의 OSD 기능은 설치할때 같이 설치되는 RivaTuner Statistics 를 통해 구현이 되는데(RivaTuner)

 

기본으로 지원하는 모니터링 기능(CPU는 Realtemp 플러그인을 기본 사용)을 제외한 나머지는

불편하지만 Aida64 나 Hwinfo 와 같은 시스템 정보 유틸리티의 센서모니터링을

RivaTuner 와 연동시켜 OSD 로 출력시켜주는 방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RTSS 의 서드파티 플러그인으로 별도의 유틸 필요없이 가능했으나 구버전에서만 해당되며, 최근에는 없어진듯 싶습니다.)

 

본문에서는 HWinfo 이용, 측정되는 센서중 CPU 전압과 CPU 팬, GPU 전압 값을 RivaTuner 로 연동시켜보았습니다.

 

먼저 공식사이트를 통해 HWinfo 포터블을 다운 받아 압축을 풀고 실행합니다.

http://www.hwinfo.com/download.php

 

 

HWinfo 의 경우 두가지 옵션을 지원하는데

Sensors-Only 의 경우 센서 모니터링 기능만, Summary-Only 의 경우 시스템 전체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센서 모니터링만 필요하므로 Sensors-Only 에 체크한뒤 Run (실행) 합니다.

 

상황에 따라 Settings 를 진행하시면 되는데 General 탭을 제외한 나머지 탭은 기본값으로 두시고 On Startup, Minimize 옵션만

설정하시면 됩니다. 

 

 

HWinfo 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센서를 통해 측정되는 온도, 전압 등의 값이 모니터링 되기 시작합니다.

 

이제 OSD에서 추가적으로 모니터링이 필요한 센서만 선택하여 측정되도록 설정을 해야 하는데, 3번째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센서 설정창에서 중요한 부분은 Custom 과 OSD(RTSS) 로 나머지는 특별히 설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개인에 맞게)

 

Custom 의 경우 OSD 로 출력되는 Label : 센서값 중 Label 을 편집할수 있는 부분인데,  

애프터버너에서 기본으로 측정되는 OSD의 이름과 동일한 이름을 가지고 있거나 보기 편한 이름으로 변경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한가지 예로 Label 이 CPU 로 되어 있는데 이를 CPU Fan 으로 변경하면 아래와 같이 CPU Fan 으로 변경되어 표시됩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OSD(RTSS) 설정인데 모니터링을 원하는 센서를 선택하여 Show Value In OSD 와 Show Label In OSD 에 체크 하신뒤

선택한 센서마다 Line 값을 +1 주면서 화면에 출력되는 순서를 정해 줍니다.

 

 

선택한 센서와 라벨 표시, 출력 순서(Line)을 모두 선택하신뒤 OSD를 통해 확인해 보면 끝

 

# 주의사항

사전에 애프터 버너와 RTSS , 추가 모니터링을 위한 유틸(여기에서는 HWinfo)이 설치되어 있고 실행중이어야 합니다.

개인에 맞게 3개 유틸을 모두 윈도우 시작시 실행+최소화 모드로 시작 옵션을 이용하면 편합니다.

 

참고할 사이트

Support of RTSS - Displaying HWiNFO32 sensor values in Games

HOW TO: Monitoring CPU and GPU Temperatures In-Game/In-Benchmark with On-Screen Display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