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일과 부모님일을 도와드리기 위해 본가로 내려와 있습니다.

동생이 그래픽 카드를 gtx970 으로 바꾸었다고 하길래 성능을 확인해 보니 제가 사용중인 270x 와는 비교할수 없을정도로 좋더군요..

 

갑자기 생각이 나길 2012년 구입했던 델 u2412m 을 사용중인데,

어느날 컴퓨터를 하다가 갑자기 신호없음이라고 나오면서 모니터 상태가 이상했다는 이야기를 한적이 있어

모니터 수리 받았냐 라고 물어보니 안받았다고 하길래 확인해 보니 DVI 젠더를 이용하여 D-Sub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왜냐고 물으니 DVI로 연결하면 화면이 안나오거나 해상도가 1024 이상 으로 안올라간다고 했습니다.

(또다른 이상현상으로 윈도우 부팅 로고가 640 혹은 800 해상도로 작동, 정상적일때에는 1024이상의 해상도로 작동)

 

일단 DVI 로 연결한 상태로 부팅해 보니 모니터를 비 PnP 모니터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이미 AS 기간이 넘어간 상태인데다가 수리받기 귀찮다고 D-SUB 에 DVI 젠더로 이용중이라고 했습니다.

 

 

이 문제는 모니터의 EDID 문제로 보드에 문제가 생긴 경우인데

보통 사설 업체나 AS 센터에 입고시키면 보드의 롬을 새롭게 써 주면 복구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상황에 따라 케이블 교체나 입력포트를 변경하면 정상적으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D-SUB 포트에서는 정상인식, DVI 포트는 비정상인식 , DP 는 테스트못함)

 

하지만 귀찮다고 수리보내기 싫다고 하니 나중에 시간 나면 수리를 보내라고 하면서 임시로 NVIDIA 제어판을 통해

사용자 정의 해상도를 생성하여 설정해 주었습니다.

 

(AMD 의 카탈리스트는 사용자 지정 해상도 옵션을 사용)

(보통 자동으로 회사_모델명을 인식하거나 플러그앤플레이 모니터로 인식하며 최대 지원해상도를 자동으로 인식해 주지만

EDID 쪽 문제가 있으면 위 처럼 해상도를 이상하게 인식하거나 비 PnP 모니터로 인식하니 모니터 드라이버를 수정하여 임의의 해상도를

입력해 주거나 그래픽 카드의 제어판을 통해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경우가 아니니 수리를 권장합니다.)

 

 

 

 

# 일부 모니터 + VGA 조합시 (혹은 윈도우 고질적인) 재생빈도가 59Hz 로 잡히는 문제가 있습니다.

(윈도우 상으로는 60Hz 로 잡혀 있지만 모니터 등록정보를 통해 확인할때 59Hz 로 잡히는)

(물론 일부 시스템에 한해, 수직동기화와 관련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하나 2016.08.04 14:16 신고

    이 글 덕분에, 2시간넘게 고생하던 모니터오류 해결하고 사용중입니다 ㅠㅠ
    윈도우 10으로 업데이트하고나서, 1-2주 잘 사용하고있다가,
    어느날, 아무 이유없이. 갑자기. 아무런짓도 하지 않았는데!!
    재부팅을 하고나니 << 한쪽 모니터가 640*480 사이즈만 잡히더라구요.. 1920*1200 사이즈로 사용중이였는데.
    윈도우 10 문제인줄 알았는데, 아무래도 모니터나 연결 포트 고장정도인가보네요..ㅠㅠ
    덕분에 고쳐서, 오늘 해야 할 작업하게되서 다행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