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53JQ 모델이전에 HP사의 6730s 모델을 이용했었습니다.

이 모델의 경우 ATI 지금의 AMD HD3430 모델을 채용하고 있으며, 256메가의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면서 느낀건 오래된 모델치고는 바이오스가 최근까지 업데이트(2011년) 되었습니다.

 

원래는 비스타 탑재모델이지만 후에 윈도우7 이 나오면서 SLIC 2.0 을 바이오스에서 추가 지원하게 된 모델입니다.

 

하지만 바이오스가 업데이트 되면서 팬소음 문제가 생기고, HD3430 의 발열이 생각보다 높았습니다.

팬소음은 DSDT 꼼수를 이용하면 줄일수 있었으나 윈도우7 부터는 통하지 않는 방법이 되었습니다.

 

2014/01/30 - [잡동사니] - Read & Write Everything 과 Notebook FanControl 을 이용한 수동 팬컨트롤

 

이에 HD3430의 클럭과 전압을 낮춰보기 위해 덤프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현재 HP 공식사이트에 등록된 바이오스를 보면

 

 

F.20의 최신버전과 F.13의 이전버전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F.20의 경우 암호화된 파일과 HPQflash 라는 윈도우 전용 플래쉬 툴을 사용해야 하므로 덤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번째의 ROMPaq 의 F.13 버전을 다운받으면 도스에서 플래쉬 가능한 .bin 파일울 이용해야 했습니다.

 

HP의 경우 독자적인 EFI 방식의 바이오스를 사용하는걸로 보입니다.

(MDL 포럼에서 구할수 있는 바이오스 모드 툴을 보았을때 피닉스 기반으로 보임)

현재 HP사의 바이오스를 수정할수 있는 툴을 보았을땐 위 모드툴과 벤더ID를 수정하는 화이트리스트 수정 툴만 있는듯 싶습니다.

 

피닉스 바이오스 모드 툴을 이용해서 위에서 추출한 F.13 버전의 바이오스롬을 열어보면

DUMP 폴더와 함께 여러 파일이 생성됩니다.

 

 

추출된 파일중 60~70kb 용량을 가진 파일을 ATI 바이오스 에디터를 통해 열어봅니다.

 

 

 

아쉽게도 현재 공개된 ATI 바이오스 에디터 툴에서는 모바일 HD3430을 정식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델, 생성날짜, 클럭, 전압, 프로필등은 확인 및 수정은 가능하지만 메모리용량 과 메모리인터페이스는 제대로 표시를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함부로 수정할수가 없네요...

 

그냥 이런것도 있다라고 봐주시길...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티스토리 툴바